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언제일까요 예상연금도 함께 알아보세요

2023. 4. 11.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민연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국민연금은 우리나라에서 반강제적으로 가입을 해야하는 사회보장제도입니다. 이제 막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고 있기 때문에 국민연금은 우리들의 노후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필수적인 제도입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는 나이는 출생년도에 따라서 다릅니다. 근로가능한 시기에 근로자들의 일정금액을 노후자금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국가에서 관리를 해주고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이제 부터는 국민연금 수령나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의 표를 보시면서 이해해주세요.

국민연금 수령나이

 

표를 보시면 노령연금 수령나이는 1952년출생 이전은 60세, 그리고 조기수령 가능 나이는 55세이고 출생년도가 점차 늦어질수록 노령연금 수령나이가 늦춰집니다. 출생년도순으로 나열하자면, 1960년생은 61세, 1965년생은 63세, 1970년생 이후부터는 65세입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그렇다면 실제로 연금을 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연금을 받기 위해서는 본인이 직접 신청을 해야합니다. 단, 예외적인 경우가 있으니 아래의 예외사항을 확인해주세요.

국민연금 수령나이

 

최근에 발표된 노령연금 예상월액표를 보시면서 예상 연금액을 확인해보세요. 예를 들어, 평균소득 200만원을 10년간 매월 납입했다면 노령연금 수령나이가 되면 매월 22만4천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40년간 납입했다면 매월 84만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우리의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위한 중요한 제도입니다. 이번 정보가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