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나무도마 관리방법 알아보자

2023. 5. 31.

나무도마는 주방에서 필수적인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나무도마는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며, 적절한 유지와 청소를 통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나무도마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나무도마에 오일 코팅하기

나무도마를 오랫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오일 코팅이 필요합니다. 식물성 오일을 사용하여 나무도마에 오일을 발라줍니다. 오일은 도마 표면에 스며들어 보호막을 형성해주며, 쉽게 닦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오일 코팅 후 관리 방법

나무도마에 오일을 뿌린 후,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줍니다. 그런 다음 그늘진 곳에 말려놓고 2회 반복하여 오일 코팅을 완료합니다. 이렇게 하면 나무도마가 보다 튼튼하고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무도마의 관리 방법

나무도마의 관리 방법에는 몇 가지 규칙이 있습니다. 첫째, 뜨거운 물을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둘째, 물에 행구기를 사용하여 세척합니다. 셋째, 식기세척기나 햇빛에 장시간 노출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나무도마는 이러한 관리 방법을 지켜야만 최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나무도마의 장점과 활용

나무도마는 플라스틱 도마보다 깨끗하고 위생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나무의 무게감으로 인해 칼이 잘 미끄러지지 않아 안전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나무도마는 다양한 식재료를 플레이팅하는 데에도 좋은 선택입니다.

 

나무도마의 관리법

나무도마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사용 전후에는 항상 세척해야 합니다. 따뜻한 물과 중성세제를 사용하여 부드러운 스펀지로 세척하고 천으로 닦아줍니다. 물기를 빠르게 제거해야 하며, 철사나 철세미는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나무도마의 세척 후에는 그늘진 곳에 자연 건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직사광선이나 뜨거운 곳에 두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김치와 같이 강한 냄새를 낼 수 있는 재료를 다룰 때는 우유팩을 사용하고, 식초물이나 레몬으로 문질러서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주기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약 2~3개월마다 사포질과 오일링 작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사포질은 부드러운 천에 물을 묻혀 도마를 닦아주는 것을 말합니다. 오일링은 식물성 오일을 발라주는 작업으로, 오일은 나무도마에 보호막을 형성하여 내구성을 높여줍니다.

 

 

나무도마는 주방에서 꼭 필요한 아이템입니다. 적절한 관리를 통해 오래 사용할 수 있고, 깨끗하고 위생적인 조리 환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나무도마의 장점과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이를 참고하여 나무도마를 올바르게 활용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