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탱자 효능 그리고 부작용, 탱자 먹는 법

2023. 6. 9.

구체적으로 탱자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탱자는 노란색을 지니고 강한 향을 내는 과일이며, 주로 말린 탱자를 차로 우려먹거나 탱자술 또는 효소로 담궈 먹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탱자는 소화기능을 돕고, 아토피를 개선하며, 감기 예방과 식중독 증상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감기 예방 및 개선

감기를 예방하고 감기 증상을 개선하는데 좋은 탱자는 비타민 C, 베타카로틴,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하루에 3번씩 복용하면 가래를 멈추고 기관지를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눈 건강 유지

비타민A가 포함된 탱자는 레티놀과 베타카로틴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어, 시력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며 백내장 예방에 도움을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담 증상 개선

꾸준히 탱자를 드시면 담 증상이 개선되기 때문에, 담이 자주 들거나 담으로 통증이 자주 발생하시는 분들께서는 이를 이용해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방향제 활용

탱자는 향이 풍부하고 진하여 나쁜 냄새를 잡아내어 실내 혹은 차량에 가볍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변비 예방 및 장 건강 유지

지실은 변비 예방에 매우 효과적이며,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해 장운동을 촉진하고 장 건강을 유지하며 변비를 해소할 수 있는 탱자나무 열매를 말린 것입니다.

 

 

붓기 예방 및 제거

만약 꾸준히 탱자를 달인 물을 섭취하신다면, 그렇게 함으로써 신장 기능이 강화되어 몸의 부종을 방지하고 붓기를 제거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복부 팽만 및 체증 완화

탱자를 드시면 속이 감각하거나 복부가 팽만해지는 느낌과 통증이나 체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명치 끝 쪽에 불편한 기분이 든다면 탱자나 탱자를 권장합니다.

 

 

뼈 강화 및 골다공증 예방

탱자는 어린이의 뼈 성장과 골다공증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주는 데 도움을 주는데 있어 뼈를 강화시키고 칼슘의 흡수를 돕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식중독 예방 및 증상 완화

말린 탱자 열매를 차로 우려내어 드시면, 여름철에 발생하기 쉬운 식중독의 증상을 예방하고 완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소화 기능 개선

분들께서는 소화력이 약하신 경우, 덜익은 탱자를 갈아서 말린 것을 섭취하시면 음식물의 소화력을 향상시켜주고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아토피 개선와 피부질환 개선

갑자기 아토피나 피부질환에 걸린 경우, 탱자를 차로 달여 드리는 것이 가려움과 두드러기, 염증을 해소하고 세포 재생력과 피부 재생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지방합성 억제

탱자에 함유된 구연산 성분은 단백질과 지방질, 탄수화물의 대사 작용을 지원해 주며, 그것이 합성되는 것을 억제해 줍니다.

 

 

콜레스테롤 저하

헤스피리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탱자는 항산화 효능을 갖고 있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충농증 예방 및 개선

익은 탱자를 달인 물과 함께 3~4일 동안 하루 2~3번 복용하면, 충농증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며, 또한 코감기에도 도움이 됩니다.

 

 

효과적인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탱자나무의 열매는 9월에 노랗게 익어 향이 강하게 납니다. 대부분의 경우 말려 약용으로 활용하거나, 설탕이나 즙과 함께 효소로 만들거나 술로 담가 먹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끓여 먹는 것도 있지만, 한약재료 파는 곳에서 말린 탱자를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국산 탱자를 고를 때에는 대체로 신선하며, 겉은 갈색이며, 속은 노란색을 띄고 향이 약합니다. 중국산은 겉은 녹색, 속은 흰색을 띄며 향이 강하다고 하므로, 국산과 구별해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독한 병에 탱자열매와 담근 주를 담은 다음 서늘한 곳에 보관한 후 숙성시킨 다음, 탱자효소로 만든 후 드시거나 말린 열매 껍질을 차로 우려내어 드시며, 술로 드실 경우 일반적으로 술을 담그는 방법과 유사하게 적당한 양을 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탱자 부작용

몸이 허약하신 분들은, 비장이나 위장이 차신 분들이나 한의학적 관점에서는 성질이 차갑고 신맛이 강한 탱자를 주의해서 드셔야 합니다. 또한, 신맛이 강하기 때문에 위산 분비가 많으신 분들은 속쓰림을 느끼거나 복통과 설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임산부이신 분들은 유산을 촉진해주기 때문에 임신을 앞두시는 분들은 수정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식한 어린아이의 경우 탱자를 너무 많이 먹으면 중독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탱자껍질일 경우 약성이 강하기 때문에 6개월 이상 장복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