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청국장 효능 및 부작용

2022. 8. 17.

전문가들은 콩을 영양학적으로 잘 이용한 음식이 청국장이라고 합니다. 3대 영양소인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이 가장 질 좋은 형태로 녹아 있고, 칼슘, 철, 마그네슘을 포함해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입니다. 오늘은 청국장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국장 효능

 

 

 

청국장 효능

 

청국장 효능

 

■ 고혈압 예방

청국장에 들어있는 펩타이드와 항산화성분이 고혈압 환자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숙취해소

청국장의 비타민B2가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항암효과

대표적인 항암식품 청국장은 청국장에 함유된 제니스테인이라는 성분이 암세포의 성장을 막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변비, 설사 예방

다른 음식보다 섬유질이 5배 이상이 많아 변비에 좋고 바실러스라는 성분이 콩에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을 쪼개주어서 소화 흡수율을 높여주기 때문에 소화불량에 좋습니다.

 

다이어트

좋은 소화효소균들이 많이 들어 있어서 위장에 활기를 주고 전신의 독소를 몰아내버리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당뇨병 예방

청국장 속 비타민B2가 당뇨병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청국장 효능

 

노화방지 효과

청국장 속 비타민E가 항산화작용을 통해 노화방지에 효과적입니다.

 

치매 예방

레시틴 성분이 분해 되면서 콜린이라는 물질이 생성되는데 콜린이 치매환자에게 부족한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전달 물질의 양을 늘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뇌졸중 예방

레시틴과 단백질 분해효소가 혈관을 막고 있는 혈전이나 콜레스테롤을 녹여내는 효과가 탁월하기 때문에 뇌졸중 치료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빈혈 예방

미네랄과 철분이 빈혈을 예방하고, 레시틴이 혈관에 달라붙은 콜레스테롤를 씻어 피의 흐름을 좋게 합니다.

 

피부트러블 개선

피부의 색소침착 방지, 각질제거, 보습과 탄력 제공, 피지조절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해소

점액성 물질의 주성분인 아미노산 고분자 소재 폴리 감마글루탐산이 안구건조증과 각막창상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청국장 부작용

 

청국장 효능

 

청국장을 찌개로 끓여 먹을 때는 나트륨 함량이 많아 과다 섭취하면 혈압상승이나 체중증가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적당히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청국장이 혈액을 너무 묽게 만들 수 있어 항응고제 복용 시에는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국장은 영양분이 많이 들어 있고 소화가 잘 되는 식품입니다. 배양균을 첨가한다면 하루만에 만들어 먹을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청국장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청국장의 많은 효능들을 알고 먹는다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관련기사

사과 효능 부작용 보관법 알아보아요

 

사과 효능 부작용 보관법 알아보아요

사과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로리가 적고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아침에 사과라는 말이 있듯이 아침마다 꾸준히 챙겨 드시는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사과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사과 보관법에 대해..

자세히 보기...

생강 효능 부작용 보관법 궁합

 

생강 효능 부작용 보관법 궁합

공자가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챙겨 먹은 음식이 바로 생강이라고 합니다. 향신료이지만 효능면에서는 어떤 식재료 못지않게 뛰어난 생강입니다. 감기에 걸렸을때면 따뜻한 생강차를 마시기도 하는데요. 예로부..

자세히 보기...

두릅 효능, 부작용, 보관법

 

두릅 효능, 부작용, 보관법

두릅은 두릅나무에 달리는 새순으로 득특한 향이 있어서 산나물로 먹는데요. 땅두릅과 나무두릅이 있습니다. 두릅은 봄철을 대표하는 식재료이기도 합니다. 살짝 데쳐서 숙회로 먹거나 장아찌를 담가 먹기도 합니..

자세히 보기...

베이킹소다 효능

 

베이킹소다 효능

베이킹소다는 과자와 빵을 부풀려서 볼륨감 있게 만들때 팽창제로 사용합니다. 베이킹소다는 열량이 거의 없습니다. 베이킹소다와 베이킹파우더가 헷갈리기도 한데요. 베이킹소다와 베이킹파우더는 둘 다 밀가루..

자세히 보기...

고사리 효능과 부작용, 주의사항

 

고사리 효능과 부작용, 주의사항

오늘은 고사리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 섭취방법과 궁합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사리는 대표적인 산나물로 식이섬유소가 풍부하고 배변활동을 돕기도 합니다. 각종요리의 부재료로 활용이 되기도..

자세히 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