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물치 효능 9가지, 섭취 방법, 주의사항

2023. 5. 31.

가물치는 생선으로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하고, 주로 산모들의 보양식으로 많이 쓰이며, 부기를 제거하는데 탁월하고, 고단백 식품으로 건강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비타민과 철 등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여름철 보양식으로도 추천됩니다. 가물치의 주요 효능은 산모들의 부기를 제거하는데 탁월하고, 고단백 식품으로 건강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 철 등의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여름철 보양식으로도 추천됨을 의미합니다.

 

부종 개선

가물치는 주로 산후 부기를 제거하고 개선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주어 많은 도움이 됩니다. 특히 산모들에게는 가장 유용한 재료입니다.

 

다이어트 효과

가물치는 저지방과 단백질이 고루 함유되어 있는 고단백 식품입니다. 따라서, 다이어트에 적합하며 다이어트 중 결핍된 단백질을 보충하는데 좋고, 지방 함유량 또한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성신장염 개선

가물치 곰탕을 드시면 만성신장염의 부종을 완화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만성신장염을 개선시키기 위해 가물치 곰탕에 파뿌리를 넣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이뇨작용을 촉진하여 부종을 감소시켜 주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치질치료

가물치를 드시면 좋다고 전해지고 있는 과거 민간요법과 동의보감의 경우, 가물치의 내장을 구운 뒤 항문에 발라주거나 국이나 탕으로 드시면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산후 모유촉진과 혈허증

가물치 즙을 마시는 것과 가물치를 곰국으로 만들어 드시는 것은 임산부의 산후 몸조리에 도움을 주고 혈허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임산부는 산후 모유가 잘 나오지 않을 경우 가물치를 고와 가물치 즙을 마시고 또한 가물치를 곰국으로 만들어 드셔야 합니다.

 

소화력 촉진 및 향상

가물치는 따라서 평소 소화력이 약하신 분들이 드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소화기능을 촉진시키고 향상시켜 주어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그래서 가물치는 평소 소화력이 약하신 분들이 드셔야 할 좋은 대안이 될 것입니다. 또한 소화기능을 더욱 촉진시켜 향상시켜 주어 소화기관을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피로회복 및 체력향상

가물치는 피로를 해소하고 회복을 돕기 위해 철분과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인, 철분, 칼슘, 단백질, 비타민B2, 비타민B1 성분이 풍부하여 체력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어린이 성장 및 기력 회복

가물치는 자라나는 아이들의 성장기에 유익한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몸이 허약하거나 기력이 부족한 사람들에게는 혈액을 보호해 주는 효과가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심혈관계질환 예방

가물치에는 풍부한 칼슘과 칼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혈관을 탄력 있게 도와주며, 체내 노폐물 및 나트륨(염분)을 배출을 도와 심혈관 질환이 있는 분들에게도 매우 유용합니다.

 

효과적인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가물치는 찜·탕·즙 등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생강을 함께 넣으면 비린내를 없애주며, 들깨나 들깨잎을 함께 드시면 비린내를 제거하고 부패 방지 효과도 있고 오메가3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좋은 영양을 제공합니다. 가물치는 찬 성질이므로, 수족냉증이나 몸이 찬 분들과 마르신 분들·설사를 하시는 분들·혈압이 낮은 분들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몸이 뜨겁고 열이 많거나 기운 많은 분들은 섭취하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