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구마 잎 효능 10가지와, 먹는 법

2023. 5. 31.

고구마는 대부분 뿌리나 줄기로 먹는 식품 중 하나로, 농촌진흥청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잎에는 철분과 베타카로틴,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쪄서 쌈으로도, 나물이나 장아찌로도 즐겨 먹고 있습니다. 고구마잎은 눈 관련 질환 예방, 혈관 건강 유지, 암 예방, 피부 염증 제거 및 피부미용, 그리고 여성갱년기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는데, 이 모든 이점은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 고구마 잎의 특별한 효능을 알아보기 위해 이 점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갱년기 증상 개선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 파이토스테롤 성분이 고구마 잎에 함유되어 있으며, 이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보이며 갱년기 증상을 개선합니다.

 

노화예방 및 피부미용

고구마 잎에는 특별한 노화방지 성분인 베타카로틴이 다른 채소에 비해 무려 200배나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세포의 노화를 막고 피부 염증을 제거하고 피부를 매끈하게 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모유 분비 촉진

고구마 잎은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산모들이 모유수유를 할 때 모유 분비를 도움을 주는데 매우 좋습니다.

 

면역력 증진

고구마 잎 에는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증진시켜 주어 환절기 감기나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다른 채소에 비해 황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이 5~10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어 그 효과가 인정받고 있습니다.

 

변비와 치질 예방

고구마 잎 에 풍부하게 함유된 섬유질이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시켜 변비와 치질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빈혈예방

고구마 잎 은 뿌리와 줄기보다 철분 11배 나 함유되어 있어 빈혈 방지하고 개선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안구 관련 질환 예방 및 눈 건강 유지

고구마 는 비타민A와 루테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안구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특히 고구마 잎의 끝부분에는 눈에 좋은 루테인이 시금치보다 더 많이 함유되어 있어 시력을 강화하고 노인성 황반변성증이나 백내장 등과 안구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 고구마 잎의 끝 부분을 하루 13~15개 섭취할 경우 하루 루테인 섭취량을 섭취한 것과 맞먹습니다.

 

암 예방

고구마 잎의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 등이 풍부함으로써, 암세포의 변이를 예방해 주고 항암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염증 억제

베타카로틴 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고구마 잎은 염증을 억제하여 염증으로 인한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해독작용

고구마 잎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간 건강과 혈관 관련 질환에 도움을 주기 위해 피를 맑게 해주고 독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이 성분은 해독작용에 좋습니다.

 

혈관 건강 및 고혈압 예방

고구마 잎에 함유된 엽록소 성분과 칼륨 성분은 혈압 관리에 도움을 주며, 피를 맑게 해 주고 불필요한 노폐물과 나트륨을 배출함으로써 고혈압에 좋다는 효과가 있습니다.

 

효과적인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고구마 잎은 최근 연구 결과로 나타난 것으로 뿌리나 줄기보다 보다 매우 풍부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고구마잎은 주로 호박쌈과 같이 쪄서 쌈을 싸서 먹거나, 된장찌개의 재료로 활용하기도 하며, 또한 나물로 해서 먹거나 장아찌로 드시기도 합니다. 고구마잎 장아찌는 잘 세척한 후 끓는 물에 약 7분 정도 쪄서 쌈장과 함께 드시면 간편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