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계피 효능 15가지, 섭취 방법, 주의사항

2023. 6. 1.

계피는 후추, 정향과 함께 세계 3대 향신료로서 뿌리, 줄기, 가지 등의 껍질을 벗겨서 말리거나 벗기지 않은 채 건조시킨 식품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수정과나, 차료 많이 마시기도 합니다. 계피는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며, 염증을 완화시키고 심장 질환을 예방하고 암 억제와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계피의 효능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뱃속 통증 해소

계피 는 매운 맛과 따듯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비장과 위장을 따뜻하게 하며 통증을 해소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뱃속에 찬 기운이 쌓여 생긴 복통과 구토, 딸국질 등의 치료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러므로 , 계피는 건강에 매우 좋은 효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혈통 및 산후복통 치료

효과적인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주는 것으로 어혈을 풀어주고, 넘어지거나 부딪힌 경우의 어혈통과 산후복통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허리와 무릎 통증 및 수족냉증 완화

계피의 항산화 효과는 소염과 관련되어 류마티스 관절염, 근육통, 관절통에 좋으며, 찬바람과 찬기운을 몰아낸 효능으로 허리, 무릎, 손발이 시리거나 저리고 아플 때 효과적입니다.

 

심장 질환 예방

계피는 심장질환의 위험을 낮춰 주고, 고지혈, 동맥경화나 뇌졸중, 협심증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하며, 안 좋은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암 억제와 면연력 증진

동물실험을 통해 계피추출물이 활성 및 발혈을 억제하여 종양형성에 중요한 요소가 되는 것이 확인되었고, CD8 T세포에서의 항암활성이 증가하는 것도 밝혀졌습니다.

 

노화방지 및 피부관리

계피는 피부 관리 및 노화 방지에 도움을 주기 위해 체내 몸의 활성 산소를 감소시키는 항산화 효과를 제공합니다.

 

다이어트

계피는 칼륨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부종 방지에 효과가 있고, 지방 세포를 감소시키는 효능도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계피의 나트륨 배출 돕는 효과 때문에 더욱 이롭습니다.

 

세균이나 곰팡이 감염예방 및 호흡기 질환 예방

계피는 세균과 곰팡이 등으로 인한 감염을 예방하고 감기가 걸리지 않도록 환절기에 대한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기관지염과 기침 예방

계피는 기관지염을 예방해 주고, 기의 순환을 돕아 기침을 멎게 하며, 폐와 위장을 따뜻하게 해 줍니다.

 

잇몸질환과 충치 예방

계피가루를 이용한 양치질은 치아에 손상이 없고 충치와 잇몸질환을 예방하고 입냄새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생리통 개선과 생리불순 완화

계피는 여성 질환인 생리통과 생리불순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따듯한 성질을 가진 식품으로, 소화기계통과 자궁을 따뜻하게 해줍니다.

 

심리적 안정 및 스트레스 해소

계피 는 마음과 몸을 평화롭게 , 가장 완벽한 상태로 유지해주어 긴장,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 완화시켜주며 , 불면증을 해소하고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합니다.

 

칸디다균 관련 질병 예방 및 각종 바이러스 감염 예방

계피의 뛰어난 항균 작용과 각종 바이러스로 인한 병 예방에는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려 주며, 특히 칸디다균 관련 질병 예방에는 더욱 높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탈모방지 및 모발건강 유지

모발의 건강을 유지하고 가려움을 억제시키고, 탈모를 예방하기 위해 모세혈관의 감소를 막아주는 데 도움을 주는 것 이 있습니다.

 

해충 퇴치

계피에 함유된 피레트린 성분은 모기나 진드기 퇴치에 유용하게 쓰이며, 해충을 퇴치하는데 효과적이다.

 

효과적인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모든 사람들이 계피를 드실 때 주의해야합니다. 특히 열이 많으신 분들, 임산부, 출혈이 있으신 분들, 고혈압 또는 당뇨병이 있으신 분들은 꼭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계피는 매운맛이 강하고 따뜻한 성질을 지닌 식품으로, 이를 드실 경우 질식, 호흡 곤란, 어지럽거나 눈이 뻑뻑해지는 증상, 목 안이 마르고 맥박수가 증가하고 소변량이 줄어들고 피부에 반점이 생기는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두가 계피를 드시기 전에 상황에 맞는 조심스러운 선택을 해야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