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민건강보험료 앱 사용 방법, 앱으로 납부하는 방법

2023. 6. 3.

국민건강보험료는 건강보험 가입자들이 꼭 내야하는 월납금액입니다. 그러나 일일이 은행에 가서 납부하는 것은 번거롭기만 합니다. 또한 자동이체를 하지 않으면, 납부 시기를 놓칠 수도 있으며 연체료까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민건강보험공단은 모바일 앱을 통해 건강보험료 납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국민건강보험료 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료 앱 사용 방법

 

건강보험료 카드납부

모바일 앱에서 건강보험료를 카드납부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건강보험료를 납부하거나 자동이체 중이면 카드납부를 진행할 수 없습니다. 해당 월 건강보험료 조회는 21일 이후부터 가능하며, 모바일 지로 앱을 설치하고 건강보험공단 앱에서 전자 납부번호를 조회해야 합니다. 모바일 지로 앱에서 건강보험료를 조회하고, 카드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계좌이체,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페이코 등의 간편 결제 방식으로도 납부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별도의 포스팅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환급금(지원금) 신청

국민 건강보험 앱은 광고가 계속해서 나타나서 걱정되는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 휴대폰에 설치되어 있을 수도 있고, The건강보험이라는 이름으로 검색해서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국민 건강보험 앱에서는 민원여기요 > 조회 > 환급금(지원금) 조회/신청을 선택하면 국민건강보험료 환급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NHIS 웹사이트에 로그인해서 신청해야 합니다.

 

건강보험료 앱을 이용하면 일일이 은행에 가지 않고도 모바일에서 간편하게 건강보험료를 납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민 건강보험 앱에서는 환급금 신청까지 가능합니다. 건강보험료 관련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The건강보험' 앱을 설치하고, 모바일 지로 앱을 이용하여 전자 납부번호를 조회한 뒤, 카드나 간편결제 방식을 이용하면 됩니다. 아직 건강보험료 앱을 이용하지 않으신 분들은 지금 바로 설치해보세요!

 

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