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홍콩 els 판매은행 알아보자

2023. 12. 4.

홍콩 ELS 판매은행에 관한 정보를 정밀하게 추출해보겠습니다.

 

홍콩 ELS란?

ELS(주식연계증권)는 홍콩 H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파생상품으로, 만기까지 기초자산 가격이 일정 수준 이하로 하락하지 않으면 수익을 제공합니다. H지수는 홍콩의 대표적인 지수로, 코스피나 S&P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KB국민·하나은행, 홍콩H지수 편입 ELS 판매 잠정 중단

 

ELS 폭탄

H지수가 큰 폭으로 하락하면 ELS 투자자는 큰 손실을 입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증권사의 수익이 감소하고 혼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국의 부동산 침체, 기업 실적 악화, 코로나 19 봉쇄 등이 H지수 하락의 원인으로 지목됩니다.

 

ELS 판매은행 - 국민은행, 하나은행

정부는 대형은행 및 증권사와 중소증권사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민은행은 4조 7천억 원의 ELS 만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다른 은행들도 상당한 금액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H지수 하락으로 인해 원금의 40~50% 손실이 예상되며, 하나은행에서는 손실률이 45%로 발표되었습니다. 국민은행은 이로 인해 약 2조 3천억 원의 손실이 예상되지만, 이는 은행의 당기순이익의 일부에 불과하여 은행 망할 가능성은 낮습니다.

 

쟁점 - 손실가능성 설명

금융기관은 상품 판매 시 반드시 손실가능성을 명시해야 하며, 불완전판매는 피해야 합니다. 투자자들은 설명이 부족하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증권사와 은행은 설명을 제대로 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KB국민·하나은행, 홍콩H지수 편입 ELS 판매 잠정 중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