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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고사리 효능과 부작용, 주의사항

2022. 8. 5.

오늘은 고사리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 섭취방법과 궁합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사리는 대표적인 산나물로 식이섬유소가 풍부하고 배변활동을 돕기도 합니다. 각종요리의 부재료로 활용이 되기도 하는데요. 카로틴, 비타민c, B2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고사리 효능

 

 

 

고사리 효능

 

고사리 효능

 

■ 다이어트

식이섬유소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다이어트 할 때 포만감을 주어 효과적입니다.

 

변비예방

식이섬유소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변비를 없애고 소변을 잘보게 해서 부기를 내리는 작용을 합니다.

 

해열작용

찬 성질을 가지고 있는 고사리는 갑작스런 열을 제거하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해서 잠이 오게 합니다. 옛날에는 가슴이 답답하고 열이 체했을때는 고사리 삶은물을 마시기도 했습니다.

 

살균효과

약이 귀하던 시절에는 구충제로 사용하기도 했을 정도라고 합니다. 몸에 있는 기생충이나 염증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나트륨배출

칼륨이 풍부해서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고사리 부작용&주의사항

 

고사리 효능

 

고사리는 맛도 좋고 건강에도 도움이 되지만 부작용도 많기 때문에 섭취할 때는 각별히 주의를 해야 합니다. 특히 생고사리는 독성이 강하기 때문에 절대 섭취하면 안됩니다. 그래서 고사리는 삶아서 말린 후 물에 하룻밤 이상 담가두었다 그 물은 버리고 요리에 사용해야 안전합니다. 삶아서 말린 고사리는 약이지만 생고사리는 독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브라켄톡신이라는 발암물질이 있어서 과도한 섭취는 피해야 합니다.

 

고사리 보관법

 

고사리 효능

 

끓는물에 소금을 넣고 데쳐서 냉동보관합니다. 건조된 상태에서는 밀봉한 후 냉장보관합니다.

 

고사리 섭취방법&궁합

 

어린잎은 삶은후 볶아서 나물로 먹고, 국이나 전골에 넣어 먹기도 합니다. 마늘과 대파에는 알리신이 많아 영양적으로 결함을 없애주고 비릿한 냄새를 잡아 고사리와 궁합이 좋습니다.

 

아이들의 손을 보고는 고사리 같은손이라는 말을 많이 하기도 하죠. 오늘은 고사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맛도 좋지만 과도한 섭취는 좋지 않으니 적당량 섭취를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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