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생강 효능 부작용 보관법 궁합

2022. 8. 10.

공자가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챙겨 먹은 음식이 바로 생강이라고 합니다. 향신료이지만 효능면에서는 어떤 식재료 못지않게 뛰어난 생강입니다. 감기에 걸렸을때면 따뜻한 생강차를 마시기도 하는데요. 예로부터 생강은 약효가 뛰어나다고 해서 차로 즐겨 마시기도 했습니다.

 

생강 효능

 

 

 

생강효능

 

생강 효능

 

■ 소화개선

 

생강에 들어 있는 디아스타아제와 단백질 분해효소가 소화액의 분비를 자극해 장운동을 촉진시켜 구역질과 설사를 치료하는 작용을 합니다.

 

살균작용

 

생강의 맵싸한 성분은 진저롤과 쇼가올인데요. 각종 병원성 균에 대해 강한 살균작용이 있습니다.

 

감기예방

 

몸의 찬 기운을 밖으로 내보내고 따뜻함을 유지해 줍니다. 감기로 인한 오한이나 발열, 두통, 구토, 가래를 치료해 줍니다.

 

식중독 증상 완화

 

복통설사에 효과가 있어서 끓는물에 생강을 달여서 차로 마시기도 합니다.

 

수족냉증 개선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이 혈액순환을 활성화해서 몸이 따뜻해지고 혈압과 체온이 정상화됩니다.

 

성인병예방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몸밖으로 배출해서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의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멀미개선효과

 

구토증상, 메스꺼움, 울렁거림을 완화해 멀미약보다 2배가량 높은 멀미개선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관절염 완화

 

과도한 면역체계를 진정시켜주는 항상화제로 인한 염증 진정 및 관절염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

 

생강은 칼로리가 적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생강 부작용 및 주의사항

 

생강 효능

 

색이 탁하고 줄이 가늘고 어린뿌리가 있는 것은 영양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검은반점이 있거나 부분적으로라도 썩은 생강은 피해야 합니다. 생강은 섬유질이 많다보니 부분적으로 썩었다해도 그 속에 포함되어 있는 곰팡이와 독소가 전체로 퍼지기 때문입니다. 아플라톡신이라는 곰팡이 색소는 강력한 발암물질이므로 생강이 부분적으로 썩거나 생강 곰팡이가 생겼다면 고민하지 말고 바로 버려야 합니다.

 

생강 음식궁합

 

생강 효능

 

회를 먹을때면 생강이 함께 나오기도 하죠. 생강이 생선의 비린내를 없애고 살균작용이 있어서 회에 곁들어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대추

대추와 함께 먹으면 위를 보호하고 소화를 도와줍니다.

 

김치

김치에 넣으면 살균작용과 함께 맛을 상승 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생강 보관법

 

생강 효능

 

며칠내로 사용할 것이라면 다듬어서 비닐이나 젖은 키친타올에 싸서 냉장보관합니다. 오래 보관할 것이라면 흙이 묻어 있는 상태로 봉투에 담아서 통풍이 잘되고, 어둡고,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생강을 찧어서 조금씩 소분해 냉동보관 한다면 장기간 보관할 수 있습니다. 편으로 보관할때는 하루정도 말린 뒤에 수분을 없애 냉동보관 합니다.

 

오늘은 생강 효능과 부작용, 음식궁합,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강의 효과가 정말 많은데요. 물 500ml에 생강4~10g이나 마른생강은 3~9g 정도를 넣고 약한불로 푹 달여서 생강차로 마시면 좋습니다. 그런데 생강차의 맛이 너무 강해서 꿀이나 설탕을 약간 넣어주면 먹기가 더 좋겠죠. 생강차는 하루에 1~2잔이 적량이라 많이 마시지 않도록 합니다.

 

관련기사

베이킹소다 효능

 

베이킹소다 효능

베이킹소다는 과자와 빵을 부풀려서 볼륨감 있게 만들때 팽창제로 사용합니다. 베이킹소다는 열량이 거의 없습니다. 베이킹소다와 베이킹파우더가 헷갈리기도 한데요. 베이킹소다와 베이킹파우더는 둘 다 밀가루..

자세히 보기...

고사리 효능과 부작용, 주의사항

 

고사리 효능과 부작용, 주의사항

오늘은 고사리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 섭취방법과 궁합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사리는 대표적인 산나물로 식이섬유소가 풍부하고 배변활동을 돕기도 합니다. 각종요리의 부재료로 활용이 되기도..

자세히 보기...

양파 효능과 부작용, 보관방법

 

양파 효능과 부작용, 보관방법

단백질과 탄수화물, 비타민c, 칼슘, 인, 철 등의 영양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 양파는 요리하는데 있어서 정말 많이 쓰이는 재료입니다. 양파를 넣는것과 안넣는것의 맛의 차이는 엄청난데요. 양파가 들어가지 않..

자세히 보기...

매실청 효능, 부작용, 보관법

 

매실청 효능, 부작용, 보관법

매실은 6월 말쯤에 채취된 매실에 가장 영양이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7월의 제철음식으로 적격인 건강식품인데요. 동의보감에서는 매실은 맛이 시고 독이 없으며 기를 내리고 가슴앓이를 없앨 뿐 아니라 마음을..

자세히 보기...

오메가3 효능 부작용 복용법 보관법 알아보기

 

오메가3 효능 부작용 복용법 보관법 알아보기

오메가3 지방산은 대사작용에 필수적 영양소이지만 체내에서는 생성이 되지 않아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고등어, 꽁치 등과 같은 등푸른 생선이 많이 함유 되어 있습니다. 오메가3의 DHA는 망막과 두..

자세히 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