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과 탄수화물, 비타민c, 칼슘, 인, 철 등의 영양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 양파는 요리하는데 있어서 정말 많이 쓰이는 재료입니다. 양파를 넣는것과 안넣는것의 맛의 차이는 엄청난데요. 양파가 들어가지 않는 음식을 찾기가 드물정도로 필수 식재료이죠.
양파는 돼지고기와 먹으면 정말 맛있죠. 돼지고기랑 함께 먹으면 피를 맑게 해주는 효과까지 있다고 하니 맛도 있고 건강도 챙기고 너무 좋습니다. 그럼 양파 효능과 부작용, 양파 보관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파 효능
고혈압예방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이 혈압 수치를 감소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염증과 상처 회복에 효과적
퀘르세틴이 활성산소와 과산화지질로부터 세포가 공격당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혈당조절
양파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크롬이 인슐린 작용을 촉진해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신경을 안정시켜서 자는데 도움
양파에 알리신 성분이 신경안정제 역할을 하는데 잘 때 머리맡에 두면 신경을 안정시켜 잠을 자는데 도움을 줍니다.
혈전, 뇌졸중 위험 감소
알리신이 일산화질소를 배출해 혈관의 강직성을 떨어뜨려 혈압을 낮추고, 혈소판이 엉기는 것을 방지해 혈관 내의 섬유소 용해 작용을 도와주기 때문에 혈전과 뇌졸중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숙취해소
비타민B1의 흡수를 톱고 간의 지방분해를 돕는 글루타싸이온이라는 물질이 함유되어있어 숙취를 해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양파 부작용
양파는 고칼륨 식품이라 신장질환이 있는 분들은 조심해야 합니다. 양파즙으로 먹거나 과잉섭취시에는 칼륨 배출이 잘 되지 않아 먹을수록 몸에 쌓이게 되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 위가 약한 분들에게는 속쓰림을 유발하거나 위를 상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공복에 섭취하면 좋지 않으니 식사 후에 적당량 드시는게 좋습니다. 간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장기간 먹는 것은 주의가 필요하다고 하니 양파가 몸에 좋은 음식은 맞지만 어떤 음식이든간에 과하게 먹는건 조심해야할 것 같습니다.
양파 보관방법
양파는 밀봉하지 않고 망에 담아 통풍이 잘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것이 좋습니다. 잘못 보관하면 양파가 무르기 시작하는데요. 무르기 시작하면서 썩게 되면 역한 냄새가 나니 양파 보관법에 맞게 보관을 하면 좋습니다. 껍질을 깐 양파는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파는 썬채로 오래 두게 되면 톡쏘는 맛이 사라져 통째로 보관하는것이 좋습니다.
양파는 황색양파, 적색양파, 백색양파로 나눌 수가 있는데요. 양파 껍질색을 보면 알 수가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양파는 황색양파죠. 양파의 유효 성분은 150가지 정도가 있다고 하는데요. 매일 먹으면 만병통치약과 같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럼 오늘의 정보 양파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양파 보관방법을 참고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