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추어탕 효능 13가지, 부작용, 칼로리 알고먹자

2023. 6. 2.

추어탕 미꾸라지 를 주재료로 만든 탕으로, 건강식으로 드실 수 있는 4계절 내내 먹을 수 있는 음식입니다. 보통 여름과 가을철 보양식으로 많이 먹습니다. 여름내 지친 우리 몸의 기력을 돋보이게 하며, 쌀쌀한 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가을에 먹어야 제맛인 음식입니다. 추어탕은 눈과 관련된 각종 병증을 보호하고 원기회복과 뼈 성장, 골다공증 예방 등에 효과가 있으며, 또한 인체의 정력과 면역력을 증진시켜 주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러므로 , 추어탕은 남녀노소 모두가 눈, 근육, 관절, 뼈 등에 관한 상태를 유지하고,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관절 건강 유지

미꾸라지의 점액질은 콘드로이틴 성분과 함께 관절에 좋은 글루코사민으로 효소를 억제하고, 관절 주변의 섬유질을 활성화시켜 관절의 건강을 유지시켜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눈 건강 유지 및 야맹증 개선

비타민A가 함유된 추어탕은 눈의 피로를 해소하고 시력을 보호하며, 눈병 또는 야맹증 예방과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이점을 제공하기 위해, 추어탕은 눈에 좋은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이어트

추어탕은 단백질, 칼슘,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지방이 적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식으로 좋고, 1그릇 기준인 158g을 섭취할 경우 약 106kcal 정도이며, 미꾸라지와 각종 야채에는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변비에도 좋습니다.

 

면역력 증진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줄 추어탕의 미꾸라지는 단백질과 비타민 A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감기나 바이러스로부터 세균의 저항력까지 증가시켜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뼈 건강 및 골다공증 예방

추어탕 은 멸치보다 칼슘이 더 높고, 미꾸라지를 삶은 후 뼈까지 갈아 끓은 것 덕분에 비타민A와 비타민D가 함유되어 있어 뼈 영양소의 흡수를 도와 주고,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을 유도하고 갱년기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매우 좋습니다.

 

성인병 예방

미꾸라지의 점액물질은 콘드로이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고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며, 또한 칼로리가 낮고 저지방이라 비만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숙취해소 및 간 기능 회복

미꾸라지를 통해 술독과 갈증을 해소하고, 타우린으로 간장을 보호하고 해독하여 간 기능 회복에 도움이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여름철 배탈 예방

추어탕은 배가 냉해질 때 따뜻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배탈을 예방해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여름철에는 찬 음식과 찬 음료수를 많이 마시게 되는데, 이때 추어탕을 꼭 마시면 냉해진 배를 따뜻하게 해주고 배탈을 예방해 줄 수 있습니다.

 

위장질환자 영양보충

소화가 잘 되고 소화력이 좋지 않은 위장질환을 앓고 계신 분들께서는 추어탕이 좋은 영양보충이 되는 음식입니다.

 

원기회복 및 기력증진

추어탕 은 오랫동안 원기회복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한방에서는 성질이 따뜻하고 속을 데워주며 원기를 북돋아 주는 효능이 있다는 것이 인정되고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 칼슘,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원기 회복에 도움을 주고, 위장에 무리를 주지 않고 소화가 잘 되기 때문에 소화력이 저하된 회복기 단계의 환자나 수술을 앞두거나 수술을 마친 환자, 산전·후의 영양식으로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뇨작용 및 부기완화

미꾸라지는 이뇨작용을 하여 손발도는 얼굴이 붓는 분들께 도움이 되는 효능이 있습니다. 분들을 위해 도움이 되는 효능이 있는 미꾸라지는 추어탕의 주재료이기도 합니다.

 

정력증진 및 자양강장

우리 몸에 좋은 단백질과 칼슘, 비타민 A, B2, D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추어탕은 정력을 증진시켜 주고, 자양강장에도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피부미용 및 노화방지

추어탕은 단백질과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되며, 특히 비타민 A는 거칠어짐을 방지해줍니다. 또한 미꾸라지의 점액물질이 혈관과 장기를 깨끗하게 하고 피부를 매끄럽고 생기 있게 만들어 노화를 예방해 줍니다.

 

효과적인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추어탕은 전통음식 중 하나로, 미꾸라지를 주재료로 하여 두가지 방법으로 끓여내고, 국물로는 쇠고기나 닭 육수를 활용하여 끓이는 음식입니다. 미꾸라지는 하천이나 논 등에 서식하는 민물 생선로, 두부모를 통으로 넣고 끓이는 경우와 갈아서 만들어 다시 고추장과 된장, 숙주, 고비, 파, 배추등의 건더기를 넣어 끓이면 완성됩니다.

 

더욱 풍미가 있는 추어탕을 즐기기 위해서는 후춧가루나 산초가루 등의 향신료를 넣어 먹어야 합니다. 이러한 향신료를 넣은 추어탕을 먹을 때는 미꾸라지의 비린내를 제거하고, 위장을 자극하여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영양가를 높일 수 있습니다.

 

추어탕 부작용

유의해야 할 점은 열이 많은 사람은 설사를 유발할 수 있고, 선천적으로 체력이 약한 사람들에게 보양식으로 자주 섭취하거나 과한 섭취은 위장 기능을 약하게 만들 수 있고, 나트륨 함량이 높아지는 것을 피하기 위해 여러 양념을 첨가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추어탕은 따뜻한 특성을 지닌 음식으로서, 과식하지 않고 조심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