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로리가 적고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아침에 사과라는 말이 있듯이 아침마다 꾸준히 챙겨 드시는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사과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사과 보관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사과 효능
■ 항산화작용
사과껍질안의 퀄세틴이 항산화작용이 뛰어나 항바이러스, 향균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 동맥경화예방
식이섬유는 혈관에 쌓이는 유해 콜레스테롤을 몸밖으로 내보내고 유익한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서 동맥경화를 예방합니다.
■ 고혈압예방과 치료에 도움
사과의 칼륨이 몸속의 염분을 배출시켜줍니다.
■ 뇌졸중 예방
페놀산이 체내의 불안정한 유해산소를 무력화시킵니다.
■ 폐 보호
케세틴이 폐기능을 강하게 해 담배연기나 오염물질로부터 폐를 보호해줍니다.
■ 피부미용
피로물질을 제거해주는 유기산과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 잇몸건강
사과의 과육이 자연의 칫솔로 잇몸건강에 좋습니다.
■ 어깨결림과 요통감소
사과산과 구연산이 어깨결림과 요통을 감소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감기예방과 면역력에 도움
비타민c가 풍부해 감기예방에 효과적이나 한의학적으로는 차가운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목감기나 기침에는 좋지 않다고 합니다.
■ 다이어트
식이섬유가 많고 다당류 비율이 높아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사과 부작용
사과의 씨에는 독소가 있어 먹지 않는게 좋습니다. 사과는 저녁에 먹으면 장운동이 활발해지고 위에 자극을 줄 수 있어 숙면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사과는 아침에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사과 보관법
사과는 상온에 두면 효소작용에 의해 부패가 되어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냉장고는 습도가 낮아 오래 보관하게 되면 사과가 쭈글쭈글 하게 되고 맛이 없어 집니다. 냉장고에 보관할때는 얇은 비닐에 싸서 보관하면 맛있게 먹을 수가 있습니다. 또 사과는 다른 과일과 같이 보관하면 다른 과일이 쉽게 숙성하기 때문에 사과는 따로 봉지에 넣어 보관합니다.
하루에 사과 하나면 의사가 필요 없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건강에 좋은 과일입니다. 사과의 껍질에 식이섬유인 펙틴이 많아깨끗이 씻어서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고도 합니다만 나무에서 자라다 보니 농약을 많이 친 제품의 경우에는 인체가 해가 있을 수 있으니 껍질까지 섭취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선택입니다. 하지만 사과의 씨앗은 먹지 말아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