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두릅 효능, 부작용, 보관법

2022. 8. 10.

두릅은 두릅나무에 달리는 새순으로 득특한 향이 있어서 산나물로 먹는데요. 땅두릅과 나무두릅이 있습니다. 두릅은 봄철을 대표하는 식재료이기도 합니다. 살짝 데쳐서 숙회로 먹거나 장아찌를 담가 먹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두릅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보관법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두릅 효능

 

 

 

두릅 효능

 

두릅 효능

 

당뇨병, 신장병, 위장병 예방

단백질이 많고 지방과 당질, 섬유질, 인, 칼슘, 철분, 비타민, 사포닌 등이 들어 있어 혈당을 내리고 혈중지질을 낮추어 줍니다.

 

면역체계강화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C의 함량이 높아 원기를 회복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혈관장애예방

사포닌과 콜린성분, 특유의 향을 내는 정유성분이 마음을 안정시키고 몸의 활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 동맥경화와 심근경색등 혈관장애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당뇨병예방

혈당을 낮춰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뼈건강

칼슘성분이 많아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두릅 부작용

 

두릅 효능

 

두릅의 줄기에 식중독을 유발하는 독성성분이 있어 과량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두릅은 끓는물에 데쳐서 독성성분을 빼내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두릅요리

 

두릅 효능

 

어린순은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에 무치거나 찍어서 먹습니다. 데친나물을 소고기와 함께 두릅전을 만들거나 김치, 튀킴, 샐러드로 만들어 먹습니다. 소고기와는 궁합도 좋다고 합니다. 오래 보관하려면 소금에 절이거나 얼리기도 합니다.

 

두릅 보관법

 

두릅은 구입후에 빠르게 먹는것이 좋은데요. 냉장보관을 할 때는 씻지 않고 생으로 보관합니다. 두릅에 충분히 물기를 있게 한 후 신문지나 키친타월로 싸서 냉장고의 신선실에 보관합니다. 삶아서 보관하게 된다면 물기를 꼭짜고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두릅은 봄철을 대표하는 산나물이지만 하우스재배를 통해 봄에서 가을까지는 어렵지 않게 구할 수가 있습니다. 오늘은 두릅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몸에 좋은 음식이라도 너무 과하게 먹는다면 좋지 않으니 적당히 드시길 바랍니다.

 

관련기사

베이킹소다 효능

 

베이킹소다 효능

베이킹소다는 과자와 빵을 부풀려서 볼륨감 있게 만들때 팽창제로 사용합니다. 베이킹소다는 열량이 거의 없습니다. 베이킹소다와 베이킹파우더가 헷갈리기도 한데요. 베이킹소다와 베이킹파우더는 둘 다 밀가루..

자세히 보기...

고사리 효능과 부작용, 주의사항

 

고사리 효능과 부작용, 주의사항

오늘은 고사리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 섭취방법과 궁합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사리는 대표적인 산나물로 식이섬유소가 풍부하고 배변활동을 돕기도 합니다. 각종요리의 부재료로 활용이 되기도..

자세히 보기...

양파 효능과 부작용, 보관방법

 

양파 효능과 부작용, 보관방법

단백질과 탄수화물, 비타민c, 칼슘, 인, 철 등의 영양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 양파는 요리하는데 있어서 정말 많이 쓰이는 재료입니다. 양파를 넣는것과 안넣는것의 맛의 차이는 엄청난데요. 양파가 들어가지 않..

자세히 보기...

매실청 효능, 부작용, 보관법

 

매실청 효능, 부작용, 보관법

매실은 6월 말쯤에 채취된 매실에 가장 영양이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7월의 제철음식으로 적격인 건강식품인데요. 동의보감에서는 매실은 맛이 시고 독이 없으며 기를 내리고 가슴앓이를 없앨 뿐 아니라 마음을..

자세히 보기...

오메가3 효능 부작용 복용법 보관법 알아보기

 

오메가3 효능 부작용 복용법 보관법 알아보기

오메가3 지방산은 대사작용에 필수적 영양소이지만 체내에서는 생성이 되지 않아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고등어, 꽁치 등과 같은 등푸른 생선이 많이 함유 되어 있습니다. 오메가3의 DHA는 망막과 두..

자세히 보기...

댓글